부동산 계약시 집 보러 갈 때 확인할 사항 - 이것들은 꼭 체크해보시고 계약하세요!
매매 또는 월세, 전세를 계약하기 위해서 집을 보러 가신 적이 있으신가요? 막상 집을 보러가도 어떤 것들을 확인해야 할지 몰라서 대충 본 다음 계약을 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계약시 집 보러 갈 때 확인할 사항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 보러가기 전 준비
집을 보러 가기 전 미리 검색사이트나 카페를 통해 계약을 하려고 하는 집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도,네이버 부동산, 직방, 다방,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그리고 지역카페 등을 이용하셔서 가격, 인프라, 교통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내가 계약하고자 하는 집의 호가와 실거래가 확인하기
- 단지 내 편의시설 및 주변 상가 확인하기
- 교통시설, 공원, 병원 등의 위치 확인하기
집을 보러갈 때 인원 및 준비물
집을 보러 가실 때는 내가 보지 못하는 부분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기 때문에 혼자 보다는 두 분 이상이 같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동산 중개인하고 같이 가실 텐데요. 부동산 중개인은 집을 계약해야 수익이 생기므로 웬만하면 계약을 성사시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따라서 중개인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고 같이 살펴볼 가족을 같이 데리고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혼자 가실 경우에는 핸드폰을 챙시기고 집주인의 양애를 얻어 중요한 부분을 촬영하셔서 나중에 확인하시면 더 현명한 계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집을 볼 때 꼭 확인할 사항
1. 햇빛이 들어오는지 (남향인지 동향인지?)
집을 볼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날씨가 맑은 날 오후에 집을 방문하셔서 거실과 방에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햇빛을 가리는 건물은 없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집은 춥고 곰팡이이나 결로가 생기기 쉽습니다. 대체로 정남향, 남동향, 남서향 순으로 선호합니다.
2. 조망과 소음
거실 창으로 보이는 조망이 뚫려 있는지 막혀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조망이 확 뚫려있는 집이 좋습니다. 창문을 열어보셔서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도속도로나 유흥시설 등이 있으면 소음이 심해 집에서 조용히 쉬기 어렵습니다.
3. 수압과 따뜻한 물
화장실과 주방에서 물을 동시에 틀어보고 수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따뜻한 물은 잘 나오는지 물이 잘 빠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누수
누수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정말 중요한데요. 누수가 있는 경우네 벽지에 얼룩이 생기고 윗집 또는 아랫집과 같이 해결해야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 복잡합니다.
5. 결로와 곰팡이
창틀과 베란다 천장, 벽에 결로와 곰팡이가 생기진 않았는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로나 곰팡이가 한번 생긴 집은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향집의 경우에는 결로나 곰팡이가 거의 생기지 않으니 남향이 아닌 집을 보실 때는 꼭 주의를 기울여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층간 소음
요즘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인데요. 윗집에서 들리는 층간 소음이 큰 경우에 사는 내내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7. 관리비 및 가스비
오래된 건물이거나 높은 층의 경우 관리비나 가스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8. 주차
주차할 자리가 여유가 있는지 혹시 이중주차가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 자리에 여유가 없는 집은 이중주차를 하고 다시 빼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째문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을 한번 계약한 후에 다시 되돌리려면 이미 지불했던 계약금을 포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집을 계약하기 전에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꼼꼼히 살피신 후 충분히 고민하시고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계약시 집 보러 갈 때 확인할 사항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댓글